• Home
  • 학원소개
  • 공지사항

공지사항

강남정일의 따뜻한 소식들을 전합니다.

제목 2020 강남정일 새롭게 변화된 시스템(완결판)
작성자 강남정일
작성일 18-10-29 08:57

 

2020 강남정일 새롭게 변화된 시스템

 

예전엔 공부 잘하는 학생이 다니는 학원이니 모든 것이 특별할 것이라고 여겼던 시대가 있었고 명문대진학률이 높은 학원이면 나도 만들어질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시대도 있었습니다. 요즘은 유명강사의 인터넷 강의와 자료만으로도 수능준비에 허점이 없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자습시간만 충분히 주어지면 계획한대로의 공부가 이뤄질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익숙한 유명 인터넷 강의 혹은 충분한 자습시간의 확보로도 내 성적을 올려내지 못한 재수생들을 보면서 학생의 공부는 진단으로 들어가 공부의 관여가 필요하다는 것의 확신은 10년간의 중하위권학생들을 관찰하고 얻은 강남정일의 생각입니다.

 운동해도 근육이 붙지 않는 않는다면 내 운동 방식, 즉 횟수나 강도 및 섭취의 부분을 점검하듯이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성실한 공부를 하거나 좋은 강의와 좋은 자료가 주어져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오르지 않는 성적의 원인의 진단파악과 대안제시 그리고 관성이 붙을 때까지의 관리가 동반되어야만 원하는 합격증-재수 성공이 가능해집니다.

엉덩이 공부가 통했던 학력고사시절의 인내력 재수 공부 방식이 지금의 인 서울 대학을 들어가는 것조차 힘들어진 입시구조와 편한 방식의 재수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더 이상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위권 재수생들의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 10년간의 경험과 현재의 입시구조에 이길 수 있는 공부방식에 있어서 깊이 있고 많은 고민 끝에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의 재수학원의 패러다임을 2009년 소수정예의 시스템 첫 도입 때처럼 2019년 강남정일의 시스템 변화에 대해 아래와 같이 상세하게 안내하고자 합니다.

 

2019 강남정일의 시스템은 재종반의 장점 + 수준별 선택 수업 방식 + 그리고 공부의 관여를 통해 들러리 공부가 아닌 내 공부의 성장에 많은 강남정일 전문가 선생님의 많은 관심과 관여가 핵심이며 지난 10년간의 일관되게 실행해 온 강남정일의 시스템에 공부의 관여인 ‘전문가의 첨삭 과정과 확인과정 시스템 도입’은 재수학원 중 가장 효율적인 재수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 국. 영. 수. 탐구까지 내가 필요한 과목을 선택해서 듣는 연합단과/종합 선택수업 방식

 

-지난 10년간 소수정예 시스템 + 주7일 의무자습 + 엄격한 강사가 하는 관리 + 팝퀴즈 +질의응답 등 한결같이 유지해 온 강남정일학원을 선택한 학생들에게 ‘현재의 입시 준비과정에 있어 맞지 않는 수업 방식과 선택에 변화가 필요하다’라는 현장경험으로 인해 수준에 상관없이 수강하는 단과방식에서 수준별 선택적 수업방식-관리 시스템이로의 획기적인 변화를 주었습니다. 단과처럼 수강만 하면서 듣는 방식이 아닌 디테일한 학생의 학습 상태를 근거로 수강할 반의 배정을 결정하며 첨삭(빌드업) 시간을 통해 수업 이후 이해도 측정, 응용력 평가 등의 점검과정을 시스템화해서 일관된 커리큘럼의 진행을 계획한 효율성과 전문가 선생님의 관여가 많은 맞춤-관리형 수업 방식입니다. 선택적 수업 방식의 채택은 학생이 이미 1등급을 넘어 만점에 가까운 학생에게 비효율적인 수강을 덜어냄으로써 학습의 효율적인 측면을 고려했으며 공부의 관여인 첨삭시스템으로 인해 일반 단과학원의 수강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게 관리를 강조한 재수종합방식의 장점을 그대로 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선택적인 수업에 있어서 국. 영. 수 과목이 전반적으로 중위권 수준이면서도 단지 자습방식을 많이 가지려는 학생에 있어서는 디테일한 첨삭시간(빌드업)과 질의응답 그리고 월2회 모의평가의 따른 성적표를 근거로 선택적인 수업 수강에 학생이 인정하고 수긍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수업만 듣는 단과 학원과는 다른 방식입니다. 요약하면 1차적으로 학생의 선택을 존중함을 시작으로 2차적으로 학생에게 가장 효율적인 재수 방식의 조언은 철저하게 학생의 파악을 한 후 이뤄지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망해도 제가 알아서 할게요!”의 계획을 굽히지 않는 요즘 재수생들의 사고의 전환을 위해선 이전방식의 강요와 압박은 실효성 및 현실성이 없음은 물론이거니와 동시에 효율적이지도 않아 현장 경험에 따라 변화를 준 수업 방식이며 공부의 관여의 비중을 높여 “맞춤형 코칭과 빌드업 시스템”(뒤에 상세히 설명)은 수강한 수업의 이해도와 응용력까지 챙겨 수업은 듣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문제점에 대한 냉정한 진단과 처방이 들어가는 강남정일만의 시스템입니다.


⬒. 20명 책임 담임제 (대형 재수학원의 반 담임제와는 다른 방식)

 

-강남정일은 대형재수학원과는 다르게 반 정원 담임제가 아닌 20명 이내 확정 담임관리방식입니다. 형식적인 상담이나 관여가 아닌 생활 &학습 전반의 과정에 깊숙한 관여가 무엇보다도 재수기간 중요하며 재수학원은 담임 선생님의 역할과 영향력이 재수 성공에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재학생 때와는 달리 많은 고민과 애로사항 그리고 학습의 방향을 학생의 속도나 성향에 맞게 조율하기 위해서는 담당하는 학생 수의 과부하(많은 학생 수)가 생기지 않아 관리의 질이 좋고 학생을 깊이 알게 되는 시간이 충분해야 진정한 멘토 역할이 가능하다는 것이 강남정일의 10년간 경험입니다. 재수를 한다고 재학생 때의 성향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담임선생님과의 소통은 작년과 다른 안정적인 공부의 시작과 끝을 의미한다는 것을 강남정일은 10년간의 경험으로 잘 알고 있습니다. 대형 재종반의 담임제는 한반 정원 40~50명의 이과/문과로 정해지며 학생 수가 많을수록 내게 오는 관심과 관리가 질, 양적으로 한계가 있는 구조입니다. 또한 재학시절과 달리 재수시기에 오는 엄청난 스트레스와 불안감의 해소와 방향설정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 수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여전히 외롭고 힘든 재수 생활을 혼자서 이겨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도 합니다. 모든 재수생이 관리로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 옳다는 것이 아닌 관리를 받은 학생이 수월하다는 현장경험처럼 어쩌면 재학생보다 더 긴장감 있게 보낼 재수기간에 학생의 인내력, 지구력. 노력만을 독려하는 것은 더 이상 아니라는 것이 강남정일의 경험에 의해 확고한 생각입니다.

 

⬒. 국. 영. 수  수업을 내 등급(수준)에 맞게 진행하는 수준별 수업시스템


  “지난 10년 강남정일의 수업 학생 수는 25명 정도의 학생 수로 진행하는 수업방식을 시행해왔으며 이젠 소수라는 숫자가 아닌 효율성에 포커스를 맞춘 시스템의 강화로 현재의 수능 준비에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10년간의 소수정예 수업 방식의 시행의 강화와 학습 상태를 고려한 효율성에 무게중심을 두었습니다. 나의 국. 영. 수 학습 수준이 일정한 고른 상태가 아닌 국어는 2등급, 수학이 4등급 수준일 경우 현재의 재종반의 반편성은 합산해서 중위권정도의 반 배정을 통해 국어 수업은 쉽고 수학은 조금 어려운 수업을 인내해야 하는 수업 방식이다 보니 수업의 집중도나 효율성이 떨어지는 재종반의 한계를 대형재수학원들이 단과방식으로 해결해 보려하지만 너무나 많은 수강학생으로 인한 수업의 비효율성도 문제지만 일관된 생활관리가 필요한 재수에 있어 오히려 많은 시간적 허비를 할 수도 있는 것이 단과재수이기도 합니다. 개인 학습 능력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재종반의 수업방식 때문에 일관된 관리의 장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생활, 학습 관리가 결여된 단과방식의 재수선택을 선호한다는 것은 재수종합학원의 통합적인 반 구성 수업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며 이에 따라 강남정일의 수업시스템은 내 수준에 맞는 국. 영. 수 수준별 이동 수업을 하는 시스템입니다.(현 중. 고등학교에서는 이미 시행하고 있는 수준별 이동 수업방식) 수준별 반 구성은 입학 시 제시한 학생의 성적(9월평가원. 수능)을 토대로 편성하며 학생 성적향상에 따라 월반할 수 있는 방식이며 중, 고등학교의 이동 수업방식에서의 강의 제공만이 아닌 첨삭시간(빌드업-뒤에 설명)을 통해 선생님의 확인 체크하는 재수학원으로는 처음 도입하는 수업 방식입니다.

깊숙이 들여다보기)
수준별 수업 방식은 전체적인 수업의 난이도에서 학생이 적합한 수업을 듣고 있느냐에 큰 설계를 한 획기적인 시스템이지만 일대일 과외같이 철저하게 나에게 맞춰진 방식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습니다. 가령 수학 3등급대의 학생이 10명이 있다하더라도 확&통(확률과 통계)의 개념이 전무인 학생도 있는 반면 조금만 다듬으면 1등급대로 진입할 수 있는 고른 단원의 학습 상태의 학생도 있듯이 등급이 같다하더라도 같은 학습상태가 아닐 수도 있어 3등급학생만으로 구성되었다고 해서 균질한 수준별 수업은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남정일의 전문가 선생님의 공부의 관여(디테일한 학습 관찰과 코칭)를 통해 학생의 학습 상태파악을 통한 처방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하는데 소수정예인 강남정일은 이미 10년간 충분한 경험으로 인한 전문가의 대안인 “수업내용 피드백(빌드업) & 질의응답 시스템”(뒤에 설명)으로 보완하고 있습니다.
참고) 국.영.수 수준별 수업은 레벨1~3/4반으로 구성되며 성적 향상 시 월반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월반의 근거로는 월 2회의 모의고사 &자체 시험, 그리고 해당 과목의 강사 소견으로 학생의 월반을 결정합니다.)


⬒. 더 꼼꼼해진 국. 영 . 수 팝퀴즈(월간 팝퀴즈 형식) 와 해설 강의 시간 배정시스템

 

-2009년부터 현재까지 단 하루도 어김없이 강남정일이 시행 해 온 시스템 중 하나가 국. 영. 수 팝퀴즈(데일리 시험)입니다. 모든 재종반이 영단어시험 등 쪽지시험으로 시행하기도 하는 방식인데 강남정일은 10년간 일관되게 하루 3회 실시와 채점 그리고 분석 등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파악하는 가장 중요한 시스템과 동시에 학습 습관을 일관되게 하는 티가 나지 않는 기적의 공부커리큘럼이며 이미 학창시절을 보내신 부모님들 역시 쪽지시험의 효능에 공감하실 겁니다.
2019년부터는 좀 더 업그레이드 된 방식인 월간 팝퀴즈 국. 영. 수 책자 구성으로 시험 본 후 학습의 양을 가늠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꿨으며 팝퀴즈 해설 시간을 시간표에 확정(이전에 해설지 제공으로 인한 개인별 질의응답 방식과 난이도 있는 문항의 해설 강의 형식을 아예 시간표상으로 확정 일관되게 시행하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더불어 추후에는 팝퀴즈의 킬러문항(난이도가 있는 문항)은 해설 강의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다시 보기를 통한 완전한 습득과 반복학습으로 학생의 누적 학습을 이끄는 시스템 도입을 시작합니다. 중위권 학생들의 학습 과정의 공백과 개념부족을 문제에 적용하거나 응용하지 못하는 부분에 있어 심도 있는 관여이며 이미 10년간 강남정일 팝퀴즈만으로도 엄청난 학습 성과를 경험했지만, 더욱더 밀도 있는 학생들의 데이터 관리로 확인된 내 공부의 완결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좀 더 알아보기) 선생님의 열정에 의해 제공되는 쪽지시험형식이 아닌 일관되게 시행되는 시스템이며 수준별로 받아보는 팝퀴즈 자료인 만큼 과목별 확인 과정에 매우 유익한 시스템입니다.


⬒. 수준별 학습자료 제공 & 확인 과정인 첨삭 시스템(빌드업)

 

-과목별 수업을 듣고 나서 얼마만큼 수업을 이해하고 소화를 했느냐에 따라 성적이 다르게 상승합니다.(물론 내 것으로 만드는 훈련과 반복의 자습 과정을 일관되게 가져가는 것은 재수생들의 전제조건입니다.) 이 부분에서 성적의 향상과 성장이 보장되는 즉 빌드업 과정을 강남정일학원은 시스템 상에 녹여내는 커리큘럼으로 변화를 주었습니다. 수업 태도나 경청의 자세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성적이 오르지 않음에 있어 강남정일의 10년간의 현장경험으로는 수업을 듣는 것과 이해도(응용력)에는 학생 개개인의 능력차이와 학습상태 그리고 해당 과목(단원)에 대한 지식과 습득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많은 관여를 통한 코칭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는 확신으로 “자료 제공에 따른 첨삭시간” 이 부분에 강남정일은 가장 크게 무게 중심을 두었습니다. 즉 자료 제공에 따른 첨삭시간은 수업이후 유사문제(유제형식)의 문제풀이 과정을 들여다봄으로써 수업의 이해도를 진단함과 동시에 문제점에 대안을 제시하는 시간이며 등급에 상관없이 수험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겐 최적화되어 있는(어쩌면 수업시간 보다 더 효율적일 수 있는) 강남정일만의 유일한 시스템입니다. 수업을 듣는다고 책상에 앉아 있다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그 첫 번째 이유인 학생 수준에 맞는 디테일한 피드백 과정이 없었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않을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흔히 공부할 의지만 있다면 열심히 하는 것이 대안이 아닌 이유는 마치 근육을 만들 목적으로 무거운 아령을 잘못된 자세로 들어봐야 몸만 상하는 결과를 얻는 이치와 같기 때문에 내 공부의 확인과정은 짧은 재수기간 수험 준비 공부 과정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위권 보다 더 효율적인 학습을 원하는 많은 중위권 학생들에게 짧은 재수 기간(8개월)의 시간적인 제약을 넘기 위해선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려는 선수가 동네 스포츠센터에서 혼자 아무리 독하게 연습해서 올림픽메달을 거머쥐지 못하는 이치와 마찬가지로 이젠 전문가의 내 공부 관여-전문가의 피드백은 요즘 효율적인 학습법(공부법)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학습 방법이기도 합니다.

 

b7720503fa50a2bf98f08a27347bbfc6_1539734332_5367.png

 
⬒. 학습, 생활, 담임선생님이 직접 챙기는 디테일한 관리시스템


-배운 것을 익히는 자습 시간의 양만큼 중요한 것이 자습의 질과 직결되는 자습의 관리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이 재수학원인데 단과와는 다르게 하루 종일 학생을 관리해야 하는 수고로움과 많은 학생 수를 일관되게 관리하기 힘든 여건으로 처음과 끝이 한결같기가 참 어려운 것이 관리입니다. 엄격한 관리를 위해 엄격한 관리교사의 배치로 많은 신경을 쓰려하지만 이러한 관리의 한계가 이미 말해주듯이 생활적인 관리도 그렇지만 좀 더 깊게는 학습의 관리의 사각지대가 더 큰 문제라는 점입니다. 재수생들이 친해지기 전인 3월까지는 소수정예, 대형재수학원 할 것 없이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지만 수능날짜로 접어들수록 학생 수만큼의 흐트러짐은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관리의 어려움을 너무나도 잘 알기에 대형재수학원보다 조금 낫다고 자만할 수도 없는 입장이며 관리교사의 관리의 한계를 지난 10년간 경험으로 많은 고민을 한 결과 이 부분 역시 담임선생님들이 직접 하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판단과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는 학생 깨우기. 인터넷 강의 이외의 동영상 시청 적발. 잡담 적발 정도의 체크를 넘어서 각반 담임선생님의 자습 관리는 학생의 공부를 들여다보는 관찰방식이다 보니 1시간째 책장이 넘어가지 않는 시간 버리기 자습의 문제점 파악은 물론 자습의 질이 떨어지는 학습 습관으로 인해 자습시간을 허비하는 학생들의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자습관리는 강사의 시각으로만 가능하며 더불어 가르치는 선생님의 자습 관리이다 보니 학생들의 자습 집중도와 분위기는 관리교사의 1차원적인 자습관리와는 차원이 다른 자습관리가 가능합니다. 강남정일의 학과선생님 자습관리의 가능은 소수정예라는 학원의 규모와 경험이 많은 강남정일담임 선생님들의 재수생에 대한 시각과도 무관하지 않다고 말씀드립니다.


⬒. 강남정일학원의 특화된 장점- 정규반 선생님의 질의응답 시스템

 

-재학생 때 100~200명이 넘어도 수강했던 유명강사의 수업 그리고 프리미엄 자료로도 성적 상승의 변화가 없다면 문제점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질문을 한다는 것은 꼭 질의한 문제의 해결만을 뜻하는 것이 아닌 학생의 수준과 학습 방향의 점검을 뜻한다고 지난 10년간 꾸준히 경험하고 확신해 왔습니다. 재종반 선생님들의 많은 질의응답 경험으로 인해 질문의 횟수가 거듭될수록 학생의 학습 문제점이 드러납니다. 해설지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질문의 형식으로 질문을 왔어도 사고의 과정과 개념공부를 문제에 적용하지 못하는 하급수준의 공부 방식도 보이며 독해력이 아닌 문해력(문장의 이해도)에 문제가 있는 것 역시 그 출발은 질의응답을 통한 학생의 학습의 들여다보니 답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때론 질문하는 학생의 풀이가 신선하고 좋은 경우도 있기도 하듯이 질의응답과정은 단지 모르는 것에 대한 피드백의 과정만도 아닙니다. 질의응답을 통해 왜 1등급대의 진입이 안 되는 공부를 하고 있는지의 파악도 가능하며 학습 양이 문제인지, 사고력이 문제인지의 체크와 더불어 질문 학생에게 맞춘 해결방법의 제시는 지금의 수능(모든 과목 1등급을 맞아야만 하는)에 가장 필요한 시스템이 아닌가 싶습니다. 따라서 들러리 재수가 아니어야 하며 불나방(이미 1등급인 학생의 학습법을 추종하는)같은 공부는 나에게 득이 단 하나도 없는 경우를 이젠 모두 알아야 한다고 봅니다.

  
“공부, 글쓰기, 운동, 노래, 요리 등 모든 분야가 자주 꾸준히 하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전제 조건이 있다. 제대로 해야 한다. 혼자 정신 승리로 실패의 고통을 견디거나 무작정 열심히 한다면, 노력 대비 발전의 정도는 극히 미미하다.
여러 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피드백’이다. 실력자에게 코칭이나 멘토링을 받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것이 자신이 놓치는 사각지대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으며 스스로 그 과정을 꼼꼼하게 기록하고 복기한다면 놀랄만한 성과를 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완벽한 공부법 중에서 발췌-


⬒. 첨삭 수업시스템(일명: 빌드 업 타임)  & 일대일 대면 수업

 

- 수준별 수업의 진행으로는 확인이 되지 않는 학생의 학습의 이해도를 첨삭시스템으로 점검하는 방식은 강남정일만이 10년간 시행해 온 유일한 시스템입니다. 수업시간 진행했던 내용의 변형자료(수강하는 반의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된)로 자습 시간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첨삭(빌드업)이 일관되게 진행되는 수업방식입니다. 이해가 부족한 학생에게는 보충설명이 적용되며 응용력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진단을 통한 대안이 제시되기에 공부의 두 번째 점검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강남정일의 장점인 수월한 질의응답시간을 통해 완전한 공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학생의 공부의 들여다보는 ‘나만의 피드백을 받는 과정’인 첨삭(빌드 업)과정의 효율성은 직접 가르치는 선생님의 첨삭이라는 점에서 독재학원의 질문강사방식과는 질적으로 비교가 되지 않는 다름이 있습니다.

참고) 일대일 대면 수업은 스포츠센터의 퍼스널 트레이닝 방식처럼 부족한 학습 양을 채울 단기간 집중 지도 프로그램으로 필요한 학생에게 제공되는 개인 첨삭 시스템 입니다.
 

⬒. 학습 상태에 따른 인강 선택과 지속적인 관리 시스템


- 기초가 부족하든 상위권이든 완전한 1등급을 위해 인강의 수강은 필수가 됐습니다. 문제는 내 학습 상태와 수준에 따라 어떤 인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효율성의 차이가 나타나며 지속적으로 전문가의 꾸준한 관여를 통해 관리를 받느냐가 매우 중요해졌다는 점이 10년간의 현장 경험입니다. 내 학습 상태(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선택한 일타 강사의 강의나 유명하다고 선택한 강의가 나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스킬(요령) 위주의 인강도 시중에는 많이 나와 있으며 지나치게 어려운 강의가 오히려 실이 많은 경우를 종종 봅니다. 따라서 강남정일은 학생의 학습 상태(수준)의 점검 이후 학생의 학습 수준에 맞춰 가장 최적화된 인강 추천해주고 재종반(국.영.수 및 탐구) 선생님들의 관여를 통한 관리를 재수 학원 중 최초로 시스템화해서 일관되게 진행해 수능 성적 향상의 극대화에 신경을 많이 쓰는 학원입니다.

⬒. 탐구 과목도 소수 관리 시스템

- 100~200명을 넘는 수업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다(?)고 인식하는 과목이지만 국.영.수 과목에 버금가는 비중과 1~2등급을 맞춰야(최저등급)하는 입장이라면 대형 단과 & 인터넷 강의로 1~2등급을 유지하기엔 빈틈이 많은 학습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명 강사 단과(인강)를 들었음에도 코칭 & 피드백의 부재로 학습법과 방향을 찾지 못하는 3~5등급(6등급 이하) 학생들에게 이젠 탐구 과목도 소수 관리 방식인 점검 (숙제 & 질문)과 질문을 통해 효율적인 학습 관리는 필수입니다.

 

 

방문상담신청